아랍, 중동, 이슬람? 헷갈리는 개념 완벽 정리

이슬람국가

아랍, 중동, 이슬람에 대해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우시다고요? 아랍어를 전공하는 학생들은 1학년 때 배우는 개념이지만 일반인은 명확히 개념을 구분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로 인해 일반인들은 이슬람을 믿는 국가가 “아랍 국가이며 아랍어를 사용하나?”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완벽히 개념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랍은 무엇인가요?

아랍 국가에 대한 대표적인 정의는 아랍 연맹에 가입한 22개국입니다. 학술적으로 민족적인 개념이나 아랍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국가를 아랍이라고 설명하지만 이는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에 불명확하고 어렵습니다. 아랍 연맹에 가입한 22개국이 “아랍”이라는 카테고리에 속한다고 받아들이는 것이 적합합니다.

그렇다면 22개 아랍 국가는 무엇이 있을까요?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요르단, 이라크, 시리아, 레바논, 예멘, 리비아, 수단, 모로코, 튀니지, 쿠웨이트, 알제리, 바레인, 카타르, 오만, 아랍에미리트, 모리타니, 소말리아, 팔레스타인, 지부티, 코모로가 있습니다.

해당 아랍 국가에서 아랍어가 공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2개 아랍 국가에서 읽고 쓰는 저작물은 모두 표준어를 사용합니다. 반면 일상생활 대화에선 각 나라마다 아랍어에서 조금씩 변형된 방언을 사용합니다.

아랍 국가 리스트 1

아랍 국가 리스트 2

중동은 무엇일까요?

중동은 지역적인 개념이며 정의하는 기관에 따라 범위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개념은 중동을 지중해 동쪽부터 페르시아 만까지의 국가들로 정의합니다. 더 쉽게 얘기하자면 동쪽으로는 이란부터 서쪽으로는 이집트까지 포함합니다.

역사적으로 중동이라는 용어는 서구 열강의 식민 지배 시절 영토를 전략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동인도 회사”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알프레드 테이어 마한(Alfred Tahyer Mahan)이라는 미 해군 전략가가 해당 지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용하면서 “중동”이라는 용어가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중동 국가로는 요르단, 이라크, 이란, 이스라엘, 레바논,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이집트, 예멘,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카타르, 오만입니다.

중동 국가 범위

이슬람은 무엇인가요?

이슬람은 종교적인 개념입니다. 통치의 근간이 이슬람이거나 혹은 국교가 이슬람인 국가가 이에 해당합니다.

위에 언급된 국가 외에 대표적인 국가로는 최근 탈레반으로 인해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이 있으며 동남아 국가인 말레이시아, 몰디브, 방글라데시,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국교는 아니나 국민 대다수가 무슬림) 등이 있습니다. 첨부한 이미지를 보시면 오른쪽 하단의 동남아시아 국가 대부분이 초록색으로 색칠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무슬림 인구는 20억 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세계 종교 인구의 25프로를 차지합니다. 기독교를 제외하고 2번째 순위이며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입니다. 무슬림 주요 국가의 출산율의 경우 2.9명을 기록하며 세계적인 평균 수치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이슬람 국가 지도

지금까지 아랍, 중동, 이슬람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요약하자면 아랍은 아랍 연맹에 가입한 22개국을 의미합니다. 중동은 동쪽에서 서쪽 방향으로 이란부터 이집트까지의 국가를 포함합니다. 이슬람은 종교적인 개념으로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범위상으로는 이슬람이 가장 큰 개념이며 중동과 아랍은 각기 다릅니다.

최근 아프가니스탄 내 미군 철수와 탈레반 집권으로 인해 신문 뉴스에 이슬람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이제는 이슬람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종교적인 개념이고, 아랍 및 중동이라는 개념에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또 헷갈리는 예로는 모든 이슬람 국가에서 아랍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랍어를 사용하는 국가는 아랍 국가입니다. 예를 들어 아프가니스탄의 공용어는 파슈토어와 다리어입니다.

추가적인 문의 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Linkedin에 공유하기
Pininterest에 공유하기

관련 게시글

저희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아포스티유 외교타운 우측 촬영

아포스티유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

아포스티유에 관한 여러 글을 읽어봤지만 “도저히 이해 못 하겠다”라는 분들을 위해 이번 게시글을 준비했습니다. 네이버에 “아포스티유”를 검색하면 가장 먼저 뜨는

아랍어 통역 의뢰 전 알아야 될 4가지

아랍어는 UN에서 지정한 세계 6대 공용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중국어, 러시아어와는 달리 우리에게 낮선 언어입니다. 낯선 언어인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