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어 알파벳, 초보자를 위한 소개 및 자료 정리

아랍어석판

아랍어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알파벳 체계입니다.

이슬람의 코란의 언어이자, 22개 아랍 국가의 공용어입니다.

아랍어 책

아랍어는 UN에서 지정한 6대 공용어 중 하나이며, 세계적으로 전략적·안보적·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UN의 공식 석상에서 연사가 발언하면 참가자들은 6대 공용어 중 하나를 택해 동시통역 서비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중 원하는 언어를 골라 들을 수 있는 것이죠.

아랍어의 위상이 느껴지시나요?

아랍어 코란

아랍어 학습은 아랍어 알파벳을 배우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포스팅해서 소개해드렸던 아랍어 글자들을 여러분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읽을 수 있습니다. 아랍어 알파벳 학습 전 관련된 몇 가지 특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아랍어의 특징

아랍어 철자

아랍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씁니다.

히브리어나 페르시아어도 마찬가지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씁니다. 참 신기하죠? 아랍어를 처음 배울 때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쓰면 나만 아는 비밀 글자를 쓰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아랍어는 이어서 씁니다.

아랍어는 영어의 필기체처럼 이어서 쓰는 글자입니다. 이어 쓰기를 위해 처음 모양, 중간 모양, 마지막 모양을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그러면 초보 분들은 겁먹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잘 가르치는 선생님에게 배우면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을 깨닫고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아랍어의 자음은 28개, 모음은 3개입니다.

아랍어의 자음은 28개입니다. 한글 자음 14개에 비해 2배가 많습니다. 알파벳이 많다 보니 점의 유무에 따라 완전히 다른 알파벳이 됩니다. 이에 반해 모음은 고작 3개입니다. “아, 이, 우” 모음밖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참 흥미로운 언어 아닌가요? 자음만 고생해서 익히면 모음은 문제없다는 의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아랍어는 모음을 표기하지 않습니다.

도로에 “다음 교차로에서 우회전하세요”라는 의미의 팻말이 있습니다. 그러면 아랍 현지에서는 “ㄷㅇ ㄱㅊㄹㅇㅅ ㅇㅎㅈ ㅎㅅㅇ”라고 표기되었습니다. 일상생활만 그러냐고요? 아닙니다. 모든 출판물과 저작물, 글로 쓰인 활자 대부분에 모음이 생략되었습니다. 외국인을 위한 아랍어 학습 교재나 저학년 아랍인을 위한 교과서, 명확한 의미를 전달해야 하는 법률 문서, 신의 말씀인 코란을 제외하고는 모음 부호를 표기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소통이 가능할까요? 모음 부호가 3개이기 때문에 해석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줄어들어 이해가 가능합니다. 또한 문법 규칙에 따라 대다수의 모음 부호를 붙이는 규칙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많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꾸준함과 인내심을 갖고 공부하면 어느 정도는 익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번역사로 활동할 수준까지 이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아랍어 석판

2. 아랍어 알파벳 소개 사이트

* 해당 포스팅은 홍보의 목적으로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습니다. 단순 정보 전달을 위해 작성하는 글입니다.

아랍어 알파벳 연상 방법으로 쉽게 익히려면?

해당 아랍어 선생님은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 한아과를 졸업하신 손원호 박사님의 강좌입니다. 다년간의 강의 노하우로 전문 강사 못지않게 아랍어 알파벳을 소개합니다. 두바이에서 진행된 무료 강의라지만 퀄리티는 여타 다른 강의보다 우수합니다. 연상 방법으로 초보자라도 쉽게 아랍어를 익힐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영어로 아랍어 원어민 발음을 익히려면?

발음을 익히려면 해당 원어민의 발음과 입과 혀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입속 기관의 움직임을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아랍어 발음에 익숙해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실 겁니다.

한국어로 원어민 발음을 듣고 싶다면?

발음만큼은 아랍인이 되고 싶다면?

아랍어는 본래 종교의 언어입니다. 아나운서가 TV에 나와 올바른 한국어 발음에 대해 말하듯이, 종교 지도자가 직접 나와 올바른 발음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아랍어는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완벽한 아랍어 발음을 소개해 줍니다. 발음만큼은 아랍인이 되고 싶다면 매일 해당 영상을 틀고 발음을 점검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아랍어 알파벳 및 발음 방법을 다룬 학습 자료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Linkedin에 공유하기
Pininterest에 공유하기

관련 게시글

저희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아포스티유 외교타운 우측 촬영

아포스티유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

아포스티유에 관한 여러 글을 읽어봤지만 “도저히 이해 못 하겠다”라는 분들을 위해 이번 게시글을 준비했습니다. 네이버에 “아포스티유”를 검색하면 가장 먼저 뜨는

아랍어 통역 의뢰 전 알아야 될 4가지

아랍어는 UN에서 지정한 세계 6대 공용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중국어, 러시아어와는 달리 우리에게 낮선 언어입니다. 낯선 언어인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