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학자가 말하는 외국어 빠르게 익히는 비결

행복과휴식_re

저는 언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만큼 외국어 습득에 관심 있는 분들을 자주 접하죠.

심지어 언어 외의 특정 분야에서 정점을 찍은 전문가도 외국어를 유창하게 말하고 싶다고 입버릇처럼 말씀하십니다.

과연 외국어를 빠르게 익힐 수 있는 특정 비법이 있을까요?

오늘은 TED 강연에서 언어 학자 크리스 론스데일(Chris Londsdale)이 말하는 몇 가지 비결을 요약·정리하였습니다.

전제 조건

– 외국어 습득은 재능과는 관련이 없다.

– 특정 국가에 산다고 모두 그 국가의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집중, 의미, 관련성, 기억”이 외국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원리 1: 당신과 관련 있는 외국어 콘텐츠에 집중하라

– 여러분과 관련이 없는 외국어 콘텐츠라면 얼마 지나지 않아 흥미를 잃고 포기할 것입니다. 미용·뷰티에 관심 있는 사람이 정치·경제 분야의 시사 뉴스를 읽어야만 한다면 그것만큼 잔인한 고문도 없을 것입니다.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분야에 우선적으로 집중해야 능동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한 준비가 끝났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원리 2: 언어를 익히기 시작한 첫날부터 소통의 도구로 외국어를 사용하라

– 간단한 표현이라도 실생활에서 상대방과 소통할 수 있도록 외국어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 아랍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아침 인사 표현”을 새로 배웠으면 다음 날 아침 거리로 나갑니다. 모르는 사람과 눈을 마주치면 그 사람에게 가서 웃으며 새로 배운 아침 인사를 건넵니다. 그 이후의 말을 알아듣지 못해도 문제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새로 배운 언어를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사용했고, 그 경험을 통해 외국어가 단순한 의미를 넘어 관련성과 의미를 갖게 된다는 점입니다.

원리 3: 메시지를 이해하면 무의식적으로 언어를 습득한다

– 외국어는 지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이해가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입니다. 문법 학습에 집중하여 지식의 폭을 넓히는 것보다 이해 위주의 접근 방법을 통한 외국어 습득이 효율적입니다. 이해할 수 있는 범위를 점점 확장시키는 것이 외국어 학습에 유리하다는 연구 결과가 다수 존재합니다.

원리 4: 외국어 학습은 생리적 훈련이다

– 두뇌는 친숙한 것을 받아들이고 낯선 것을 거르는 성질이 있습니다. 듣지 못하면 이해하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면 의미와 관련성이 사라지기 때문에 배우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리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또한 말하기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모든 것들이 신체 기능과 연관되었습니다.

특히 말하기는 얼굴 근육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으며 스포츠와 같이 특정 부위를 발달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원리 5: 정신생리학적 문제를 극복해라

– 지나친 강박 관념을 갖고 스트레스를 받는 외국어 학습은 독이 됩니다. 가장 행복하고 호기심 많으며 열정이 충만한 상태에서 언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마음을 가다듬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100% 말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면 낙관적이고 긍정적으로 외국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원리에 따라서 취해야만 하는 행동들

행동 1: 많이 들어라

– 두뇌를 외국어에서 사용하는 소리에 푹 담으시길 바랍니다. 학습 언어를 자주 듣는 환경을 조성하세요. 이해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외국어 발음의 리듬과 패턴과 강조하는 부분의 변화를 알아차리고 익숙해지는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행동 2: 단어 이전의 의미를 이해하려고 시도해라

– 소통의 많은 부분은 몸짓입니다. 특정 단어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외국어가 사용되는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 3: 섞어 사용하기 시작해라

– 10개의 동사, 10개의 명사, 10개의 형용사를 알면 1000개의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배운 표현을 조합하여 사용하세요. 완벽하지 않아도 시도했다는 자체만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행동 4: 핵심에 집중해라

– 1000개의 단어가 일상 표현의 85%을 차지하고, 3000개의 단어가 일상 표현의 98%를 차지합니다. 3000개의 단어만 익힌다면 새로운 언어를 익히는 것입니다. 가장 단순한 표현을 사용해 아기처럼 외국어를 사용하세요. 시간이 지나고 단어를 연결하는 이음말을 익히시길 바랍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외국어를 본격적으로 구사할 수 있습니다.

행동 5: 언어 부모님을 얻어라

– 가장 단순한 표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부모님과 마찬가지로, 외국어 학습에도 부모님의 역할을 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동등한 입장에서 친절하고 인내심 있게 외국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부모님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러분의 말을 이해하려고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

2. 실수를 교정하지 않는 사람

3. 말을 듣고 이해한 내용을 설명하는 사람

4. 여러분이 아는 언어를 소통하는 사람

행동 6: 원어민의 얼굴 움직임을 따라 해라

– 특정 외국어가 사용하는 근육을 올바르게 훈련시키기 위해 얼굴의 모습을 따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의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 무의식적으로 원어민의 발음이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습니다.

행동 7: 뇌 속에 형성된 이미지를 활용해라

– 불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냄새, 소리, 시각 등 관련된 모든 것을 뇌에서 활성화시키는 연습을 하세요.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기존에 모국어가 형성했던  단어나 개념에 새로운 외국어가 나갈 수 있는 출구를 만들 수 있습니다.

TED 강연을 정리하면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외국어 학습을 위해 시도했던 개인적인 경험과 다수 일치했습니다.

원리 5번을 요약하며 그동안 소홀했던 부분에 대해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네요.

영상의 원본은 해당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Linkedin에 공유하기
Pininterest에 공유하기

관련 게시글

저희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아포스티유 외교타운 우측 촬영

아포스티유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

아포스티유에 관한 여러 글을 읽어봤지만 “도저히 이해 못 하겠다”라는 분들을 위해 이번 게시글을 준비했습니다. 네이버에 “아포스티유”를 검색하면 가장 먼저 뜨는

아랍어 통역 의뢰 전 알아야 될 4가지

아랍어는 UN에서 지정한 세계 6대 공용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중국어, 러시아어와는 달리 우리에게 낮선 언어입니다. 낯선 언어인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