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아랍어 입력 설정 방법

포토샵_정상페이지

포토샵으로 아랍어를 작성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필수입니다.

아랍어는 다른 언어와 달리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며 이어 쓰는 언어입니다. 따라서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아랍어 편집 시에는 별도의 설정을 해야 합니다. 또한 RTL (Right to Left) 설정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글자가 깨져서 나옵니다.

정상적인 아랍어 폰트 상태

비정상적인 아랍어 폰트 상태

둘 다 지렁이 같은 글자라 구분이 잘 안 가시나요? 동일한 내용을 타이핑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모든 글자가 이어져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아랍어는 영어의 필기체처럼 모든 글자를 이어서 씁니다. 하지만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오늘 알려드릴 설정을 하지 않는다면 글자가 모두 분리된 형태로 표기됩니다. 마치 한글로 “안녕하세요”라는 표현이 “ㅇㅏㄴㄴㅕㅇㅎㅏㅅㅔㅇㅛ”로 표기되는 것과 같습니다.

아랍인들이 깨진 폰트를 보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들까요? 서비스 품질의 하락은 물론이고 국제적인 행사나 영상 매체의 경우엔 막대한 손실을 입을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엔 프로젝트 취소 및 명성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012 런던 올림픽에서 아랍 국가의 방문객을 맞이하는 현수막에서 위와 같이 비정상적인 아랍어 폰트가 인쇄되었습니다. 결국 주최 즉은 해당 현수막을 철거했습니다. 영국을 처음 방문하는 아랍인들이 공항에서 내리자마자 저품질의 현수막을 보면 불쾌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쉽게도 실무를 담당하는 디자이너들은 아랍어라는 언어를 아예 모릅니다. 아랍어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쓴다는 사실도 처음 듣는 분들이 대다수일 것입니다. 아랍어 타이핑을 할 수 있는 인력도 드뭅니다. 이런 상황에서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아랍어 텍스트를 디자인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RTL 설정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포토샵에서 편집 작업을 하기 위해 워드 프로그램에 타이핑 후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한 경우도 보았습니다.

오늘은 포토샵으로 아랍어 편집 작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을 통해 현업에서 종사하는 디자이너 분들이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포토샵 버전은 Adobe Photoshop CC 2019이며, 윈도우 사용자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포토샵 언어 설정 (아랍어 활성화)

1-1 편집 – 환경설정 – 문자를 클릭합니다.

1-2. 텍스트 엔진 옵션 선택 – 중동어 및 남아시아어 선택

문자를 클릭하시면 텍스트 엔진 옵션 선택 항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중동어 및 남아시아어 항목에 클릭 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1-3. 텍스트 엔진 옵션 활성화를 위해 프로그램을 껐다가 다시 켜주시길 바랍니다.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재실행하면 텍스트가 깨지는 현상이 사라집니다.

2. RTL (Right to left) 서비스 및 아랍 숫자 설정

프로그램을 껐다 다시 키면 아랍어가 끊기지 이어 쓰는 형태로 작성됩니다. 이 상태에서 몇 가지 추가 설정을 하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타이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1. 문자 – 언어 옵션 – 중동 언어 기능

해당 설정에선 아랍어 숫자 표기 형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랍 숫자는 기존의 1,2,3,4 표기와 형태가 다릅니다. 따라서 아랍 숫자를 표기해야 할 경우에 해당 옵션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2-2. 타이핑 (단락 설정)

텍스트 창을 생성하고 단락, 오른쪽으로 단락 쓰기를 클릭합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텍스트를 입력할 때 깜빡이는 커서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입니다. 기본적인 세팅이 끝났습니다. 매번 설정을 새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 번 설정하면 다음에 실행할 때 동일한 설정이 적용됩니다.

이상으로 포토샵으로 아랍어 타이핑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Linkedin에 공유하기
Pininterest에 공유하기

관련 게시글

저희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아포스티유 외교타운 우측 촬영

아포스티유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

아포스티유에 관한 여러 글을 읽어봤지만 “도저히 이해 못 하겠다”라는 분들을 위해 이번 게시글을 준비했습니다. 네이버에 “아포스티유”를 검색하면 가장 먼저 뜨는

아랍어 통역 의뢰 전 알아야 될 4가지

아랍어는 UN에서 지정한 세계 6대 공용어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중국어, 러시아어와는 달리 우리에게 낮선 언어입니다. 낯선 언어인

mshop plus friend talk